티아이에스의 공지사항을 자세히 살펴보실수 있는 공간입니다.

궁금한부분이 있으시면 언제든 문의주세요.

성공적인 이민을 위한 최고의 컨설팅을 준비해드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 

한국 (070-8272-2536) 미국 (213-251-0032)




시민권자와의 결혼보다 빠른 미국영주권 취득방법 공개

신민정
2021-11-22
조회수 46

안녕하세요. 티아이에스코리아 유기량 대표입니다. 

156년 전부터 블로그를 통해 정보를 전달해 드리고 있지만 일방적인 전달보다는

약간의 소통 느낌이 있는 티아이에스코리아 유튜브를 통해 생생한 정보를 전달해 드리고 있습니다.


티아이에스코리아 유튜브 방문은 아래를 클릭하시면 보실 수 있습니다.


티아이에스코리아 유튜브는 이민 사기를 예방하기 위해 만들어졌고, 일반 신청자들은 알수가 없는

이주공사들만 알고 있는 비밀들을 알려 드립니다. 고급 정보이니 알림설정, 구독, 좋아요 부탁해요~~~


그럼 오늘의 주제인 시민권자와의 결혼보다 빠른 미국영주권취득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지금 미국영주권 수속 기간이 얼마정도 걸리는지 아시나요? 현재 미국취업이민을 통한 미국영주권 수속 기간은

1년반에서 2년정도 소요되고 있습니다.


비숙련취업이민은 학력, 경력이 필요없는 취업이민이기에 1년에 미국에서 취업이민으로 발행하는 14만개의 영주권 중에서

고작 1만개의 TO를 가지고 있습니다. 그렇기에 신청자가 몰리면 수속 기간이 늘어나게 됩니다.


제가 이민사업을 시작한지 벌써 16년째가 되었는데요. 29살에 미국에서 대학졸업하고 OPT때 이민사업일을 한 경험으로

지금까지 미국이민사업을 하고 있습니다. 16년동안 미국이민 사업을 하면서 어떤 것이 바뀌었을까요?


"" 미국 취업이민에 대체케이스는 사라졌다 -2007년 10월 쯤에- ""


Substitution 이라는 대체케이스는 다른 사람의 이름으로 진행된 케이스를 새로운 신청자가 사용하여 영주권을

취득하는 방법이었습니다. 과거 취업이민의 수속 기간은 5년 이상이 걸렸기 때문에 대체케이스는 프리미엄이 붙여서 진행이 되는

폐단이 있었습니다. 그래서 연방 노동청에서는 이러한 사실을 감지하여 이 제도를 페지한 것 입니다.


며칠 전에 유튜브 보시고 연락을 주신 분이 대체케이스 용어를 말씀하셔서 저도 생각이 났습니다. 그분은 적어도 15년 전부터 미국취업이민에 관심있던 분인 것 같네요. ㅎㅎㅎ 


이것 말고 지난 16년동안 바뀐건 하나도 없습니다. 미국 이민은 정치적으로 사용되는 이슈이기 때문에 쉽게 바뀔 수 없고 

바꾸려는 내용도 민주당, 공화당의 의견이 너무 다르기에 쉽게 될 수 없습니다.


그런데 크게 바뀐 거 하나는 수속 기간입니다. 예전에 5년 이상 걸리던 수속 기간이

현재는 1년 반이면 영주권 취득이 가능해 졌으니 얼마나 감사한 일인가요?


시민권자와의 결혼보다도 빠른 미국영주권 취득 방법에 대해 알려 드릴게요. 특히 신분유지가 힘든 분이거나, 체류 기간이 얼마남지 않는 분들은

꼭 필독하셔야 합니다.  일단 미국영주권을 신청하기로 결정했다면 무조건 빨리 나오는 게 가장 최선입니다.


아마도 지금 OPT 기간이 얼마 남지 않았거나 E2 비자의 연장이 어려운 분, M1 비자가 만료되는 분들은 필독하세요.


미국취업이민은 크게 3가지의 과정을 거쳐 영주권을 받게 됩니다. 첫번째는 노동허가서 접수 및 승인이고 두번째가 이민청원서(I-140)의 접수 및 승인, 마지막으로 대사관 인터뷰 또는 I-485 (신분변경 접수 및 승인)입니다.


노동허가서 접수 및 승인은 2021년 11월 현재 6개월 걸리고 있으며 감사가 걸리면 추가적으로 최대 4개월이 걸릴 수 있습니다. 즉 운이 좋으면 6개월 운이 없으면 10개월 걸리네요. 감사는 무작위로 걸리고 있어서 운이라고 말씀드립니다. 



그 다음 수속인 이민청원서는(I-140) 4개월에서 6개월 사이에 승인을 받습니다. 만약 급행으로 접수하면 2주안에 결과를 받을 수 있습니다. 비숙련취업이민에서는 이민청원서 단계는 크게 문제되지 않는 과정입니다. 거의 99% 이상이 승인을 받고 있기 때문입니다. 그런데 오늘의 주제가 가장 빨리 미국영주권을 취득하는 방법이라서 이 단계에 대해 좀더 설명해 드리겠습니다.


주한 미대사관 진행과 미국 내 진행으로 구분해서 설명해 드릴 수 있는데요. 미대사관 진행하시는 분들은 무조건 급행으로 진행하셔야 합니다. 실제로 100% 모든 고객이 급행으로 진행했습니다. 그 이유는 이민청원서 승인이 되면 바로 모든 서류가 NVC(National Visa Center)로 이관되어 Visa Fee Invoice를 이민청원서 승인 후 2달 뒤에 받게 됩니다.



그렇기에 4~6개월의 이민청원서 처리 기간을 2주로 단축시켜서 추가비용 $2500불의 가치를 가지게 되는 것입니다. Visa Fee Invoice를 받고 비용을 지불하면 바로 인터뷰는 그로부터 약 2달뒤에 하게 됩니다. 이민청원서 승인에서 인터뷰까지의 최단기간이 4개월이라는 것입니다. TP 이전에 실제로 이렇게 처리를 했습니다.


이번에는 미국내 진행하는 분들의 경우를 설명해 드리겠습니다. 미국내 진행하는 분들은 결론부터 말씀드리면 급행으로 진행하실 필요가 없으니 $2,500을 절약하세요. 미국 내에서 진행하시는 분들은 이민청원서와 I-485(신분변경신청)를 현재 동시에 접수할 수 있습니다. 이민청원서가 4개월에서 6개월 사이에 승인되지만, I-485가 승인되는데 평균 1년 정도 걸립니다. 그렇기에 굳이 이민청원서를 급행으로 신청해서 결과를 2주만에 받을 필요가 없습니다.


위에서 말씀드렸지만, 전체 취업이민 수속에서 이민청원서(I-140) 단계는 순조롭게 진행되고 있으며, 오히려 노동허가서 단계가 가장 까다롭게 진행되고 있습니다. 즉, I-485를 동시에 접수할 수 있는 특혜가 있기에 I-140는 일반접수로 진행하면 됩니다.


마지막 과정은 인터뷰입니다. 미대사관 진행은 영사와의 인터뷰이고, 미국내 진행은 현재 코로나로 인해 인터뷰를 거의 하지 않고 있습니다. 하지만 I-485 접수 후 콤보카드를 받은 후에 고용주에서 근무를 하는지 확인하러 이민국 직원이 고용주에 방문하는 경우가 늘어나고 있습니다. 이민국 직원이 고용주에 방문하였을 때 취득한 워킹퍼밋으로 근무를 하고 있으면 100% 영주권 승인입니다.


오늘 제가 드린 정보를 정리하면 취업이민신청을 결심했다면 계약 후 노동허가서 접수를 바로 할 수 있다면 최고입니다. 노동허가서 접수를 위한 사전 작업 기간이 7개월 정도 걸리기에 이 7개월을 다 기다리지 않고 바로 접수할 수 있는 것은 최고의 취업이민기간 단축입니다. 그리고 이렇게 할 수 있는 취업이민은 3순위 비숙련취업이민만 가능합니다.


그렇기에 현재 미국에서 유학생비자로 체류 중이신 F1 학생, M1 비자로 체류중인 학생, J1 인턴쉽, E2비자로 체류중이신

분들은 연장하기 전에 비숙련취업이민으로 신청하시면 미국영주권 취득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이해 되셨나요? 비숙련취업이민이 시민권자와 결혼하는 것보다 영주권 취득 기간이 적다는 것을 확인시켜 드렸습니다.

그만큼 빠른 영주권 취득이 필요한 미국내 신청자들은 노동허가서의 접수 시점을 잘 공략하면 좋을 것 같습니다.